본문 바로가기
1인 기업을 꿈꾸다/스마트스토어

국민은행 개인 사업자통장 개설 방법

by miniyam 2021. 3. 14.
반응형

 

쇼핑몰 준비 (2) 개인 사업자 통장 개설

 

사업자등록증이 나오던 날 바로 국민은행에 가서 사업자 통장을 개설했다. 사업자 통장을 만들 때는 주거래 은행 아무 데나 가도 상관없지만 에스크로 서비스를 이용해야 된다면 국민, 기업, 농협 3개의 은행 중 한 곳을 가야 한다.


에스크로 서비스란?

전자상 거래에서 거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제 3자 (에스크로)가 거래금을 공정하게 관리해줌으로써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안전 거래를 돕는 서비스를 말한다.


스마트스토어에서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에만 판매를 할 계획이라면 굳이 에스크로가 필요 없다. 그렇지만 추후 다른 오픈마켓 플랫폼을 이용할 것을 염두에 두고 에스크로 서비스가 되는 국민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게 되었다.

 

 

 

참고로 다른 블로그의 후기를 보니까 요즘 정책이 바껴서 이용을 잘 안 한 고객은 신규 발급이 어렵고, 반드시 사업자의 사업장 근처의 은행에서만 개설이 가능하다고 한다. 헛 걸음 하지 않게 잘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겠다. 


준비물

01 신분증

02 사업자등록증

* 기업 사업자 통장의 경우 OTP카드 5,000원, 수수료 4,400원이 필요하다.


처음에는 멋모르고 기업용 통장을 생각하고 갔다가 은행원의 권유로 개인 사업자 통장을 개설하고 왔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게 아니라면 굳이 수수료를 내면서 까지 기업용 공인인증서를 구매할 필요가 없다는 거다. 알아보니까 스마트스토어나 블로그를 통해서 판매를 한다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일이 거의 없다고 한다. 혹시 나중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일이 생기더라도 세무서에 가서 세금계산서 발급용 OTP 카드를 무료로 받아 홈텍스에서 발행하면 된다.

 

 

 

그렇게 40분의 상담 끝에 통장이 개설되었다. 여러 설명과 서명 절차가 많아 족히 1시간은 잡고 은행에 가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신규 개설 시 현금 인출 및 이체가 1일 30만 원, 창구에서 거래는 100만 원까지 제한이기 때문에 나중에 2~3개월 간 거래한 내역과 매출 증빙 서류를 들고 다시 은행에 가서 한도 제한을 풀어야 한다. 집에 와서는 공인인증서를 깔고, 에스크로 안전 서비스 등록을 했다. 에스크로 등록은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직접 등록해야 한다. (등록 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 그리고 며칠 뒤 체크카드가 집으로 배달되었다.

 

다음 포스팅은 에스크로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