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 기업을 꿈꾸다/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상호명 변경 시 해야할 것들

by miniyam 2021. 3. 19.
반응형

스마트스토어 상호명 변경하기

 

스마트스토어 준비가 거의 끝나고 이제 상품 등록만 남은 시점에서 상호명을 바꾸게 되었다. 처음 상호명을 지을 때는 아무 단어나 생각나는 대로 지었었다. 그런데 막상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왕 시작하는 거 끝장을 내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혹시 대박이 날지 누가 알겠는가. 그때 돼서 변경하는 것보다 처음부터 제대로 구색을 갖추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여러 업체 정보 수정에 들어가면서 자질구레하게 처리해야 될 일들이 늘었는데, 이게 여간 귀찮은 게 아니었다.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업증, 사업자 통장, 그리고 가입해둔 도매사이트 업체명 수정까지 말이다. 그럼 오늘은 상호명 변경 시 해야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사업자등록증

 

- 사업자등록 정정 방법

①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 [신청/제출] 에서 [사업자등록정정(개인)] 에 들어가서 수정하면 된다.

 

 

- 사실증명서 신청 방법

① [신청/제출] 에서 [사실증명신청] 으로 들어간다.

 

 

② 사업자등록변경내역 [신청하기] 에 들어가서 사실증명서를 발부받으면 된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쉽게 처리할 수 있고, 바로 인쇄해서 사용하면 된다. 프린트기가 없다면 세무서에 가서 직접 수령해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별도의 요금은 붙지 않는다.

 


(2) 통신판매업증

 

정부24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통신판매업신고변경" 이라고 검색한다.

 

 

② 첫 번째 [신청] 에 들어가서, [비회원] 으로 접속한 후 간단한 인적사항과 전화번호를 입력한다. 전화번호를 기재해야 결과를 문자로 받을 수 있으니 입력해두는 것이 좋다. 

 

 

 

③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서 업체 정보와 대표자 정보 입력 후 변경 전, 후 사항을 적는다.

 

 

④ 마지막으로 변경사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하면 되는데, 이때 바뀐 사업자등록증이나 사실증명서를 사진 찍어서 첨부하면 된다.

 

 

결과는 하루 이틀이면 승인이 떨어지고, 통신판매업신고증은 신분증을 들고 관할 구청에 가서 직접 수령해야 한다. 수령 시 기존 신고증은 꼭 반납해야 한다.

 


(3) 사업자 통장

 

- 통장

사업자 통장 역시 업체명 변경을 해야 한다. 나는 에스크로 서비스가 되는 국민은행에다 통장을 만들었기 때문에 국민은행의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준비물은 신분증과 새로 교부받은 사업자등록증 원본, 사업자 이름이 변경되었다는 사실증명서, 현금 5천원이 필요하다. 통장 발급 후 계좌번호가 바뀌는 것은 아니고, 딱 상호명만 변경된다. 통장과 체크 카드를 발급받은 후 기존에 가지고 있던 통장은 알아서 폐기해야 한다.

 

- 공인인증서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 그런데 국민은행은 사이트 오류가 심해서 크롬이 아닌 익스플로러로 우회해서 발급받는 것이 좋다. 잠깐 일화를 말하자면, 국민 홈페이지에서 인증서 발급을 받는데 비밀번호 오류가 심해서 결국에는 은행에 재방문한 적이 있었다. 혹시 하다 안될 경우에는 고객센터에다 전화해서 오류가 나지 않게 최적화 하는 방법을 듣고 진행해야 한다. 비밀번호 4회 이상 오류 시 무조건 은행에 방문 해야 되기 때문에, 비밀번호가 자꾸 틀렸다고 나온다면 일단 고객센터에 문의하자. 인증서 재발급은 홈페이지 메인화면 [공동인증서] 에 들어가면 쉽게 변경할 수 있다.

 

- 폰뱅킹

① [공동인증서] 에서 왼쪽 하단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 [PC→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 를 클릭한다. 기업뱅킹이라면 하단의 [복사하기]로 들어가면 된다.

 

 

② [인증서 복사] 에 들어가서 로그인 후 스타뱅킹 앱으로 들어가서 처리하면 된다.

 


(4) 스마트스토어

 

- 상호명, 계좌번호 인증

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메인화면 왼쪽 하단에 [판매자 정보] - [정보변경 신청] 으로 들어간다.

 

 

② 상호명과 정산대금 입금계좌 정보를 변경한다.

 

 

- 도메인 주소 변경

① 메인화면 오른쪽 상단에 [톡톡상담] 으로 들어간다.

 

 

② 채팅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판매자정보/스토어정보/고객확인제도] → [스토어 정보변경] → [스토어 URL을 변경하고 싶어요] →[스토어명을 변경했어요] → [상담원 연결] 후 [필수정보] 를 기재하여 채팅창에 올린다.

 

 

URL 변경은 필수는 아니지만 상호명과 비슷한 네임이 들어가는 게 아무래도 기억하기 쉬우니 바꿔주는 게 좋겠다.


그 밖에 가입해둔 도매 사이트나 어플이 있다면 들어가서 상호명을 다 수정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